변수는 프로그래밍을 할 때 컴퓨터 메모리(Memory)에 여러 데이터를 저장해 놓는 공간입니다. 보통 바구니와 상자 그릇으로 비유하곤 합니다. 저장하는 데이터의 종류에는 숫자형(Number), 문자형(String), 논리형(Boolean)이 있습니다.
▶ 변수 만들기
변수는 아래와 같이 (변수명) = (들어갈 데이터) 의 형식으로 만들수 있습니다. 오른쪽의 (들어갈 데이터)가 왼쪽 (변수명)의 이름을 가진 그릇에 담긴다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울 것입니다.
txt = "Hello World!"
number = 1234
isActive = true
txt 변수에는 문자형 데이터 "Hello World!"가 저장되며 시작과 끝을 큰따옴표(" ")로 감싸줘야합니다. number 변수에는 숫자형 데이터 1234가 저장되며 isActive에는 논리형 데이터 True가 저장됩니다.
이러한 변수는 코드 전체에서 사용이 가능한 전역 변수(Global Variable)와 일정 스크립트와 같은 함수에서만 사용이 가능한 지역 변수(Local Variable)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전역변수와 지역변수에 자세한 설명은 포스팅을 진행하면서 좀 더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 예약어
아래의 키워드들은 이미 프로그래밍할 때 사용하기 위해 미리 예약되어있기 때문에 변수, 상수, 등 여타 식별자의 이름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true | false | and | or | local |
if | else | elseif | for | end |
nil | not | function | repeat | while |
local | in | then | do | return |
until |
▶ 스크립트 작성하기
[모델] 탭을 클릭하고 오른쪽 끝에 있는 Script아이콘을 클릭한다. 그 후 나타나는 Script 창에 아래와 같이 작성해본다.
txt = "Hello World!"
number = 1234
isActive = true
print(txt)
print(number)
print(isActive)
▶ 변수 출력하기
[스크립트 메뉴] 탭의 플레이를 클릭하여 실행할 수 있다. 플레이 버튼의 아래쪽 화살표를 눌러보면 플레이(F5) / 실행(F8)이 있다. 단순히 스크립트를 실행 할 때에는 실행 (F8)로 플레이하는것을 추천한다.
▶ 결과확인하기
[보기]탭에서 출력 창이 켜져있는지 확인해보고 켜져있지 않다면 켜준다.
실행(F8)을 눌러 실행해보면 출력창에 우리가 작성한 스크립트가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021.09.03 - [분류 전체보기] - [Roblox Studio] 로블록스 스튜디오 - 설치 및 기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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